본문 바로가기
경제 와 생활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by 브레드류 2023. 6. 13.
반응형

투자에 있어서 부동산 투자가 좋다는 분들과 주식 투자가 좋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각각 자신의 투자 방식이 더 좋다고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성향과 경험에 따라서 선호도가 분명하지면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분명 부동산 투자를 할지 또는 주식투자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부동산투자vs주식투자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 투자 성향

자신의 투자 성향이 높은 변동성을 이겨 낼수 있는지 잘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주식의 경우 부동산에 비해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부동산의 경우 기본적으로 거래 금액이 큽니다. 그리고 건물 혹은 토지와 같은 실물의 가치는 그대로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의 변동이 생겨도 오래 동안 보유하기가 쉽습니다. 즉, 부동산의 가격이 떨어졌다 해도 소유자체 만으로 활용성이 있기 때문에 가격 변화를 무시하고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주식의 경우 자신이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면 즉시 주가에 반영됩니다. 예를 들어 3천만 원을 투자한 기업의 주가가 50% 하락하게 되면 투자금이 1천5백만 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가격변동은 더 떨어지게 될지 모른다는 공포감을 주며 투자금을 빨리 회수해서 위험에서 빠져나오고자 하는 마음이 들게 합니다. 

 

물론, 일시적인 악재로 인해서 주가가 떨어진거라면 그리고 그 기업에 가치를 확신하는 노련한 투자자라면 오히려 그 기회에 추가 매수를 통해 주식 수량을 늘려 나가며 오랜 기간 보유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변동성이 매우 큰 주식보다는 부동산이 장기 보유하기 쉬운 게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부동산 투자가 좋은지 혹은 주식 투자가 좋은지 결정될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 수익률 관점

방금 자신의 성향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는데 이유는 일시적인 가격 변동을 이겨낼 수 있는 하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었는데, 수익율 관점에서 보면 주식이 부동산 보다 높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그만큼 수익을 얻을 기회도 크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향이 공격적인 투자를 선호하고 좀 더 높은 수익률에 자신의 자금을 투자하고자 한다면 부동산보다는 주식 투자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단, 비례해서 위험도 커진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는 수익률은 적을지 몰라도 투자 금액 자체가 주식 투자보다 많기 때문에 수익 금액은 더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투자금액에 따라서 주식보다는 안정적인 부동산이 더 큰 수익 금액을 가져다줄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 vs 주식 투자 - 리스크 관점

대부분의 경우 부동산보다는 주식이 훨씬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부동산에 투자했느냐 혹은 어떤 주식에 투자했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의 경우 코스피의 대형주 위주로 투자한 것에 비해 코스닥의 소형주에 투자하였다면 당연히 리스크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의 경우도 위치나 종류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분야에 대해서 많은 지식과 함께 실제로 해당 물건에 대한 공부가 없으면 주식이나 부동산 모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높은 수익률만 본 나머지 기업의 재무구조나 미래의 전망에 대한 학습 없이 주변 지인에게 얻은 정보나 당시의 분위기에 의해 투자하였다면 매우 큰 리스크를 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

이상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를 비교함에 있어서 투자성향, 수익률, 리스크(위험성) 등 이 세 가 이 요인을 검토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부동산과 주식을 둘 다 적절히 잘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은 부동산만의 장점과 단점이 있고 주식 또한 그럽니다.

 

자신의 투자금이 적을 경우 주식 투자를 통해 투자금을 늘려 나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부동산을 투자해도 좋을 만큼 혹은 이 두 가지를 다 할만큼의 투자금이 있다면 두가지다 하는것이 더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세상에는 이 두가지 외에도 다양한 투자 대상이 있기 때문에 꼭 주식이나 부동산이 아니어도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대상에 투자하든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투자 대상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타이밍과 인내력 역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 초보자의 경우에는 아주 소액으로 투자를 시작해 보는 것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가입가능하고 아주 소액으로도 국내 주식이은 해외주식이든 투자할 수 있는 좋은 환경입니다.

점점 더 자신의 근로소득을 투자를 통해 자산 증식의 기회로 삼아야 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댓글